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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roblems

Model에 Animator 입히기

by Luna_O 2020. 6. 14.

 

먼저 하는 방법 동영상으로 올립니다.

mixamo 사이트를 사용하여 원하는 모델에 원하는 애니메이션 입히는 방법입니다.

 

1. mixamo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여 로그인 후 상단에 Animations을 클릭합니다.

2. 애니메이션을 입힐 모델의 FBX 파일을 찾아 놓습니다. 저는 city pack 캐릭터를 사용하였습니다.

3. 오른쪽에 UPLOAD CHARACTER을 클릭하면 창이 하나 생깁니다.

4. 찾아놓은 FBX 파일을 끌어다 넣으면 모델이 생성되어 보이며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5. 처음에 모델이 생성되면 허수아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6.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클릭하면 생성된 모델이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7. 이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고르셨으면 클릭 후 오른쪽에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창이 뜨면 첫번째 칸에 Format 칸을 누르셔서 두번째 FBX for Unity(.fbx) 선택해주시고 다운로드 버튼 클릭

9. 원하시는 곳에 저장하시면되는데 저는 unity프로젝트 파일 위치에 다운했습니다. 바로 사용하기 위함

10. 유니티 프로젝트를 여시고 다운로드 한 fbx 파일을 끌어다 넣으면 파일이 생성된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1. 파일 하단을 보시면 애니메이션 파일이 2개 있습니다.(댄싱이름을 가진 파일과 mixamo 이름을 가진 파일)

12. 실제 애니메이션 실행되는 파일은 mixamo 이름을 가진 파일입니다.

13. 재생버튼을 눌러서 잘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14. 이제 모델을 끌어다 봐보면 색이 뺏겨진 상태인 동시에 shader도 변경이 안되게 막혀있습니다.

15. 색을 입혀주기위해 모델에 맞는 텍스쳐 파일을 불러옵니다.

16. fbx 파일을 클릭하여 오른쪽에 materials 눌러서 하단에 materials 파일을 넣어 색을 넣어줄겁니다.

17. 불러온 텍스쳐 파일은 바로 넣으면 materials 파일이 아니라서 안들어갑니다.

18. fbx 파일을 Hierarchy에 끌어 놓으시고 파일 다 볼수있게끔 해주세요.

19. 부모 파일이 아닌 자식 파일에 텍스쳐 파일 불러온걸 끌어다 넣어주세요.

20. 그 후 상단을 보시면 materials 파일이 짜란 생성되었습니다.

21. 이제 다시 project의 fbx 파일을 다시 눌러 생성된 materials 끌어다넣어주세요! apply 잊으시면 안됩니다.

22. 다시 Hierarchy로 끌어서 확인해보시면 색이 입혀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 이제 원하는 모델을 빼고 다 비활성화 시켜주세요.

24. 모델 눌러보시면 shader 파일 수정할 수 있게 변하였습니다.

24. shader 눌러서 nature 클릭 tree creator leaves fast 로 선택해주세요.

25. 모델 확인해보시면 뭔가 초록빛에 뒷부분은 어두운게 보이실거에요. 초록빛 없애고 밝게 바꿔보겠습니다.

26. shader의 ▶를 누르시고 translucency color 밝은 흰색으로 수정해주세요

27. view dependency와 shadow strength를 0으로 수정해주세요.

28. 모델 다시 확인해보시면 밝아져있을겁니다!

29. 이제 애니메이션을 본격적으로 입혀보겠습니다.

30. 부모 파일을 눌러 add component하여 animator 추가해줍니다.

31. 컨트롤러가 비어있습니다.

32. project 쪽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컨트롤러를 새로 생성해줍니다.

33. 더블 클릭하셔서 아까 확인했던 mixamo 애니메이션 파일을 끌어다 놓고 확인해줍니다.

34. 아 아까 animator 컴포넌트에 컨트롤러 새로 생성한거 넣어주셔야 합니다.

35. 잘 작동되네요. mixamo 파일은 읽기만 가능하고 수정은 어렵습니다.

36. 애니메이션 수정 할 수도 있으니 이름도 바꿀겸 수정해보겠습니다.

37. project 쪽에서 마우스 오른쪽 눌러서 이번엔 animation 파일을 새로 만들어주세요.

38. 생성한 애니메이션을 더블클릭 해보시면 텅텅 비어있습니다.

39. 아까 확인했던 mixamo 애니메이션을 더블 클릭하여 맨 위에서부터 맨끝까지 선택하여 복사 해줍니다. ctrl + c

40. 복사한 후 새로 생성한 애니메이션을 다시 눌러 붙여넣기 해줍니다. ctrl + v

41. 이제 컨트롤러에 생성한 애니메이션을 넣고 mixamo 애니메이션 삭제 후 다시 확인해보시면 잘 작동합니다!

42. 복사해서 만든 애니메이션 파일은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해서 애니메이션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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